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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맨큐의 경제학

[맨큐의 경제학#29/Ch21] 소비자선택이론 : 예산 제약과 무차별 곡선

by 아차카 2021.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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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맨큐의 경제학 제21장에서는 소비자 선택이론에 대해 배운다. 소비자 선택이론은 소비자가 어떤 방법을 통해 어떤 선택을 하는지에 대한 이론이다. 소비자가 어떻게 선택을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예산 제약과 무차별 곡선의 개념을 이용한다. 가격 변화에 따른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를 분석하여, 새로운 최적점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예산 제약(Budget Constraint)


  예산 제약(Budget Constraint)이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재화 순서쌍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소비 묶음(Consumption Bundles)의 한계로도 표현한다.

 

 

  A라는 사람이 복숭아와 딸기를 구매할 수 있다고 하자. A의 소득은 100만 원이고 복숭아는 한 상자에 5만 원, 딸기는 2만 원이라 하자. 자신의 소득을 모두 복숭아를 사는 데 사용한다면, A가 최대로 살 수 있는 복숭아는 20박스가 된다. 딸기를 사는데 모든 소득을 쓴다면, A가 최대로 살 수 있는 딸기는 50박스가 된다. 복숭아를 10박스를 사면, 딸기는 25박스를 살 수 있다. 이러한 순서쌍을 각각의 재화의 양을 축으로 하는 그래프에 나타내면, 예산 제약을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A의 예산 제약 : 복숭아와 딸기

  예산제약 그래프의 기울기는 x축에 있는 재화의 상대 가격(Relative Price)과 동일하다. 이 경우, 복숭아가 x축에 존재하고 기울기는 -2.5이므로 A는 복숭아 한 상자를 더 사기 위해 2.5박스의 딸기를 포기해야 한다.

 

  A의 소득 규모가 변하거나 재화의 가격이 변하면, 예산 제약 그래프는 어떤 식으로 바뀔까?

  첫 번째로, 소득 규모가 감소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소득 규모가 감소하면, 예산 제약선이 아래로 이동(Shift)함을 쉽게 알 수 있다. 소득 규모가 증가한다면, 예산 제약선은 위로 이동한다.

 

  두 번째로, 한 재화의 가격만 변한다고 하자. 딸기 한 상자의 가격이 2만 원에서 4만 원으로 올랐다고 하자. A가 딸기만 산다고 가정했을 때, A가 살 수 있는 딸기는 25 상자이다. 

딸기의 가격이 상승했을 때 : 예산제약선의 안쪽 회전

  두 재화 중 하나의 가격이 상승하면 예산 제약선은 안쪽으로 회전한다. 복숭아의 가격은 동일하므로 복숭아 축의 절편은 변하지 않고, 그래프는 이를 중심으로 회전한다. 따라서 복숭아의 상대가격은 딸기 1.25상자가 된다.

  이를 통해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예산제약선은 바깥쪽으로 회전함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무차별곡선(Indifference Curve)의 특징


  무차별 곡선(Indifference Curve)은 소비자에게 동일한 수준의 만족감을 주는 선택 가능한 재화의 순서쌍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무차별 곡선 상의 모든 점에서 소비자는 동일한 만족감을 얻는다.

 

 

  무차별 곡선에는 4가지 특징이 있다. 비재화(Bads)가 아닌 재화(Goods)인 경우만 고려한다.

  첫 번째로, 무차별곡선은 우하향이다. 한 재화의 양이 줄어드는 경우, 이전과 동일한 수준의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재화의 구매량이 늘어나야 한다.

  두 번째로, 그래프 상에서 높은 곳에 위치한 무차별 곡선의 만족감이 낮은 곳에 위치한 무차별 곡선의 만족감보다 크다. 위쪽에 위치한 무차별 곡선을 더 선호한다.

  세 번째로, 무차별 곡선은 서로 만나지 않는다. 두 개의 무차별 곡선이 다음과 같이 한 점(A)에서 만난다고 하자.

  B점에서와 같이 재화를 구매하였을 때의 만족감은 A점에서와 같다. A점에서와 같이 재화를 구매하였을 때의 만족감은 C점과도 같다. 따라서, B와 C의 만족감이 동일하다. B와 C는 서로 다른 무차별 곡선상의 점이므로 만족감이 다르다는 가정에 위배된다. 그러므로 무차별 곡선은 서로 교차할 수 없다.

 

무차별 곡선은 서로 교차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무차별곡선은 안쪽으로 굽어있다. 위 그래프와 같은 안쪽으로 굽은 형태(오목)이다. 복숭아를 조금만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복숭아를 더 많이 얻기 위해 비교적 많은 딸기를 포기할 의향이 있다. 그러나 복숭아를 이미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 복숭아를 더 얻기위해 딸기를 포기할 의향이 상대적으로 적다.

 

 

 

 

 


  한계 대체율(MRS, 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 완전 대체재와 완전 보완재


  한계 대체율(MRS, Marginal Rate of Substitution)은 같은 무차별곡선 상에서 한 재화를 포기하고 다른 재화를 구매할 때의 대체 비율을 의미한다. 즉 한계 대체율은 무차별곡선의 기울기이다. '복숭아 한 상자를 더 얻기 위해 딸기를 얼마나 포기해야 하는가'가 구매자의 한계 대체율이 된다. 재화의 무차별곡선은 오목하므로 무차별곡선을 따라 이동하면, MRS는 점점 하락한다.

 

 

  무차별곡선의 두 재화가 대체재인가, 보완재인가에 따라서 무차별곡선의 한계대체율이 달라진다.

  완전 대체제(Perfect Complements)는 서로가 서로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재화를 말한다. 화폐가 완전 대체재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이다. 5만 원권 1장은 항상 1만 원권 5장으로 교환할 수 있고, 이는 변하지 않는다. 항상 같은 비율로 교환이 이루어진다. 완전대체재의 무차별곡선은 항상 직선으로 한계 대체율이 일정하다.

 

완전대체재 : 5만 원권과 1만 원권

 

 

 

  완전 보완재(Perfect Complements)는 특정 재화가 한 재화에게 꼭 필요한 관계를 말한다. 장갑이 완전 보완재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왼쪽 장갑은 오른쪽 장갑과 완전보완재의 관계를 갖는다. 왼쪽 장갑이 5개 있을 때, 오른쪽 장갑이 6개가 있다고 하자. 우리가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갑은 5쌍이다. 나머지 한 짝은 사용할 수 없다. 즉 왼쪽 7개, 오른쪽 5개가 있을 때의 만족감은 왼쪽이 5개, 오른쪽이 7개 있을 때와 동일하다. 따라서 완전 보완재는 직각의 무차별곡선을 갖는다.

 

     완전 대체재와 완전 보완재의 경우를 통해, 가까운 대체재이거나 가까운 보완재일 때의 무차별곡선의 형태를 알 수 있다. 가까운 대체재의 경우 무차별곡선이 약간 오목한 형태를 띠고, 가까운 보완재의 경우 무차별곡선이 매우 오목한 형태이다. 가까운 대체재의 예시에는 펩시콜라와 코카콜라, 가까운 보완재의 예시에는 버너와 부탄가스가 있다.

 

 

 

 


최적화(Optimization) / 소득효과(Income Effect)와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


  최적화(Optimization)는 소비자가 같은 금액으로 최대의 만족감을 얻도록 재화의 양을 조절한 것을 말한다. 최적점(Optimum)은 예산 제약선 상의 한 점이 된다. 예산 제약선과 만나는 무차별곡선 중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무차별곡선에 해당하는 만족감이 가장 큰 만족감이 된다. 예산제약선과 이 무차별곡선이 만나는 점이 최적점이다.

  최적점에서 무차별 곡선의 기울기가 예산 제약선의 기울기(=한계 대체율, MRS)와 동일하다.

 

 

 

   재화의 가격이 변화하면 최적점에 두 가지 영향을 준다. 소득효과(Income Effect)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가 이에 해당한다.

   소득효과는 이전보다 낮아진 가격이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감을 줘서 생겨나는 변화를 의미한다. 이는 더 큰 만족감을 주므로 낮은 무차별곡선에서 더 높은 곳에 위치한 무차별곡선으로 최적점이 이동한다.

   대체효과는 상대 가격이 싸진 재화의 소비를 부추겨 생기는 변화이다. 하나의 무차별곡선 상에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복숭아의 가격이 하락한다고 가정해보자. 가격이 하락하면 실질 구매력이 더 커지는 효과가 생긴다. 이를 소득효과라고 하고, 복숭아 가격 하락에 의해 복숭아와 딸기 모두 더 많이 사게 된다. 복숭아의 가격이 하락하면 복숭아 대비 딸기의 가격이 비싸진다. 상대가격이 비싸지므로, 딸기는 덜 사고 복숭아는 더 많이 구매하게 된다. 이를 대체효과라 한다. 복숭아는 더 많이 사게 되고, 딸기는 소득효과에 의해 더 많이 사지만 대체효과에 의해 더 적게 사게 되므로 딸기에 대한 순효과는 불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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