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맨큐의 경제학

[맨큐의 경제학#11/Ch4] 수요 곡선의 이동과 공급 곡선의 이동, 그 요인

by 아차카 2020. 10. 13.
반응형

  수요곡선(Demand Curve)은 다른 모든 것들이 변하지 않을 때 가격의 변화가 수요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이때 다른 것들은 수요량에 영향을 주는 비가격적인 요인(Non-price Determinants)을 말한다. 이 비가격적 요인은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비가격적 요인에 의해 수요곡선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이동한다.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에는 여섯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구매자의 수(Number of Buyers)이다. 구매자의 수가 증가하면 각 가격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하고,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반대로, 구매자의 수가 감소하면 각 가격에 대한 수요량이 감소하고, 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두 번째로, 수입(Income)이다.

  정상재(Normal Good)의 경우, 수입이 증가하면 수요량도 증가한다. 정상재의 수요곡선은 수입이 증가했을 때,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열등재(Inferior Good)의 경우, 수입이 증가하면 수요량이 감소한다. 열등재의 수요곡선은 수입이 증가했을 때, 왼쪽으로 이동한다.

  정상재에는 대부분의 것들이 해당하고, 열등재의 예시로는 대중교통 등이 있을 수 있다.

 

 

  세 번째로, 대체재(Substitute)의 가격이다. 한 상품의 가격이 높아졌을 때, 다른 상품의 수요량이 증가하면 이 둘은 대체재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돼지고기와 소고기가 대체재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네 번째로, 보완재(Complements)의 가격이다. 한 상품의 가격이 증가했을 때, 다른 상품의 수요량이 감소하면 이 둘은 보완재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상추와 돼지고기가 보완재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대체재와 보완재의 영향은 연관재의 가격 변화에 의한 영향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요인은 취향(Tastes)의 변화이다. 유행이 바뀌고 취향에 변화가 생기면 어떤 재화의 수요는 늘어나거나 혹은 줄어든다. 이에 따라 수요곡선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이동한다. 자동차의 선호도가 세단에서 SUV로 바뀌어 SUV 수요량이 많아진 것 또한 취향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 요인은 미래에 대한 예상(Expectations about the Future)이다. 미래의 수입이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면, 현재의 수요량이 증가한다. 또한, 한 재화의 가격이 높아질 거라 예상한다면, 현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수요 곡선의 이동 요인에는 구매자의 수 변화, 수입의 변화, 대체재와 보완재의 가격 변화, 취향의 변화, 미래에 대한 예상이 있다.

 

 


 

 

 

  공급곡선(Supply Curve)은 다른 모든 것들이 변하지 않을 때 가격의 변화가 수요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를 나타낸 것이다. 이때 다른 것들은 공급량에 대한 비가격적인 결정 요인이다.

 

수요곡선과 동일하게 비가격적 요인에 의해 공급곡선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이동한다.

 

  공급 곡선이 이동하는 요인에는 네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투입된 요소들의 가격(Input Prices)이다. 공급량은 투입요소의 가격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투입요소의 가격이 감소하면 공급량은 증가하고, 투입요소의 가격이 증가하면 공급량은 감소한다. 투입 요소의 예에는 임금과 원재료 등이 있다. 투입요소의 가격의 감소는 각 가격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이익을 얻게 해 주므로 회사는 각 가격에 대해 더 많은 양의 공급을 진행한다. 따라서,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두 번째로, 기술(Technology)의 변화이다. 기술은 하나의 상품을 만들 때 들어가는 투입요소의 양을 결정한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개선된 기술은 투입되는 요소의 가격이 떨어진것과 같은 결과를 낳는다. 즉,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세 번째로, 판매자들의 수(Number of Sellers)이다. 판매자들의 수가 증가하면, 각 가격에 대하여 공급량이 많아진다. 따라서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마지막 요인은 수요와 마찬가지로 미래에 대한 예상(Expectations about Future)이다. 한 상품의 가격이 높아질 것이라 예상한다면, 나중에 팔아 더 큰 수익을 남기기 위해 공급량을 줄인다.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움직인다.

 

 

  공급곡선의 이동 요인에는 투입가격의 변화, 기술의 개선, 판매자 수의 변화, 미래에 대한 예상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