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잉여(Consumer Surplus, CS)는 구매자의 지불의사(Willingness to Pay, WTP)에서 재화의 실제 지불 가격을 뺀만큼의 금액을 말한다. 바로 이전의 글에서 사용했던 예를 이용하여 이를 알아보자.
수요량-가격 그래프에 각각의 지불의사를 표시하여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최신형 노트북의 가격이 180만원인 경우 혜성의 지불의사는 200만원이므로 혜성의 소비자 잉여는 200-180=20만원이다. 구매자가 혜성이 한명이므로, 총 소비자 잉여는 20만원이 된다.
최신형 노트북의 가격이 150만원인 경우, 혜성의 지불의사는 200만원이므로 혜성의 소비자 잉여는 200-150=50만원이다. 호섭의 지불의사는 175만원이므로 호섭의 소비자 잉여는 175-150=25만원이다. 각각의 소비자 잉여를 합한 총 소비자 잉여는 75만원이 된다.
시장에 구매자가 많아지면, 일반적인 수요곡선과 동일해지고, 소비자 잉여도 적은 경우와 비슷하게 계산할 수 있다.
가격이 올랐을 때, 총 소비자 잉여는 어떤 이유로 감소하는지를 알아보자.
다음과 같이 한 재화의 가격이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올랐다고 하자. 수요량은 80개에서 60개로 줄어들고, 수요곡선 아래 영역인 소비자 잉여는 줄어들게 된다. 적색 영역과 초록색 영역, 노란색 영역을 합친 영역이 재화의 가격이 150만원일 때의 총 소비자 잉여에 해당한다.
적색 영역은 가격이 오른 뒤 최종 소비자 잉여를 뜻한다. 초록색 영역은 남은 구매자가 전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함에 따른 소비자 잉여의 감소량을 나타낸다. 노란색 영역은 가격이 오름에 따라 지불의사가 가격보다 낮은 구매자들이 시장을 떠남에 따른 소비자 잉여의 감소량을 나타낸다.
다음은 생산자 잉여(Producer Surplus, PS)에 대해 알아보자. 수요의 경우 지불의사가 중요했던 것처럼, 공급의 경우 가장 중요한 요인은 비용(Cost)이다. 생산 비용은 판매자가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서 사용해야 하는 모든 것의 가치를 합한 것이다. 생산 비용은 판매 의사(Willingness to Sell)의 척도가 된다. 판매 가격이 생산 비용보다 크다면,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한다.
예를 들어, 각각의 생산자가 냉장고를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이 다음과 같다고 하자.
판매 가격에 따른 판매자의 이름과 공급량 수를 다음과 같이 나타내었다.
위의 표 내용을 이용하여 공급량-가격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각각의 공급량에서, 공급곡선의 높이는 한계 판매자(Marginal Seller)의 생산 비용을 나타낸다. 생산 비용보다 가격이 낮은 경우 판매자는 생산을 포기하고 시장을 떠난다.
생산자 잉여는 판매자가 받는 금액에서 생산 비용을 뺀만큼이다. 시장 가격보다 높게 평가하는 구매자와 시장 가격보다 낮게 평가하는 판매자만 가격에 의한 보상을 받게 된다.(생산자 잉여와 소비자 잉여가 생긴다.)
냉장고의 가격이 120만원인 경우, 유미의 생산자 잉여는 120-75=45만원이고, 아라의 생산자 잉여는 120-100=20만원이다. 호섭과 혜성의 비용보다 재화의 가격이 더 싸므로 호섭과 혜성은 시장에 참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호섭과 혜성의 생산자 잉여는 0이다. 총 생산자 잉여는 45+20=65만원이다. 총 생산자 잉여는 위 그래프의 파란색 부분에 해당한다.
시장에 판매자가 많아지면, 일반적인 공급곡선과 동일해지고, 생산자 잉여도 판매자가 적었을 때와 비슷하게 계산할 수 있다.
가격이 내려갔을 때, 생산자 잉여 감소의 원인 2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과 같이 한 재화의 가격이 12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내려갔다고 하자. 수요량은 80개에서 60개로 줄어들고, 공급곡선 아래 영역인 생산자 잉여는 줄어들게 된다. 청색 영역과 초록색 영역, 노란색 영역을 합친 영역이 재화의 가격이 120만원일 때의 총 생산자 잉여에 해당한다.
청색 영역은 가격이 내린 뒤 최종 생산자 잉여를 뜻한다. 초록색 영역은 남은 생산자가 전보다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함에 따른 생산자 잉여의 감소량을 나타낸다. 노란색 영역은 가격이 오름에 따라 생산 비용이가 가격보다 높은 판매자들이 시장을 떠남에 따른 생산자 잉여의 감소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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